Story

2021 데이터야놀자 후기!

728x90
반응형

기다리고 기다리던,,,!

데놀 포스터!

어제 그러니까 10월 16일 토요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데놀 행사 당일이었다!

 

듣고 싶은 세션들이 많이 있기도 했고

머리에 털나고 처음으로 "메타버스"를 경험해 보는 것도 그렇고

무엇보다 발표자로 참여했기 때문에....ㅋㅋㅋㅋㅋ 더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다!

 

그리고 포스터에서부터 느껴지는 데놀 운영진 분들의 미적 감각이

데놀 게더 타운을 더 기대하게 만들었다.

 

행사의 메인인 발표 세션은 이벤터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됐고

점심 먹고 딱 좋은 시간 오후 1시에 시작했다.

 

발표 타임 테이블

 

이번 2021 데놀은 4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있었는데

매 타임마다 네 개 중에 한 개만 골라서 들을 수 있는 형태였다.

 

그래서,,,, 정말,,,,,,, 힘들었다,,,,

 

매 타임마다 듣고 싶은 세션이 최소 2개 이상이어서

도대체 어딜 가서 들어야 하지 고민을 많이 했지만

그래도 조만간 데놀 유튜브 채널에 공개가 된다고 하니까

그때 못 들은 세션을 듣는 걸로 위안을 삼았다.

 

그래도 후기니까 좋았던 세션을 하나 골라보면!

가장 재미있고 관심 있게 들었던 세션은,,,

나는 망설임 없이,,,, "딥러닝으로 데이터 착즙 하기"를 고를 것 같다!

 

OP.GG에 재직 중이신 분이 단순히 게임사로부터 제공받는 API를 제외하고

추가적인 데이터를 얻어낸 과정을 이야기해주셨는데

불과 몇 달 전 쿠키런 킹덤으로 OP.GG와 비슷한 프로젝트를 했었던 터라

정말 더 관심을 가지고 들었다..

 

그때 기억이 새록새록 나면서 말이다.... ㅠㅠ

아마 우리 팀도 좀 더 경험이 많았다면

당시 고민만으로 그쳤던 방법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해봤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들긴 했지만! 그래도 다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또 삼천포로 빠졌지만 다시 후기로!

세션을 두 개 듣고 두시부터 게더 타운이 열렸는데, 진짜 말 그대로 신세계였다.

처음 들어가서 방황하는 나의 모습

처음 메타버스를 경험하는 거라 뭔가 정신없는데 재미있는 그런 느낌이었다.

두시에 열리고 들어간 게더에서 여기저기 구경을 해봤는데

정말 운영진분들의 시간과 노력이 곳곳에 담겨있는 게 느껴졌다.

 

팀원과 접선,,,,

팀원과 접선.. 둘 다 게더가 처음이라 이리저리 헤매고 다녔다 ㅋㅋㅋ

 

 

귀여운 치즈를 타고 올라가는 공중 피자도 있었다

치즈 길을 하나 만들어서 마치 공중에 피자가 떠 있는 느낌을 주는 곳이었는데

역시 기념사진은 참을 수 없었다,,,

 

 

다음은 여러 주제로 대화를 나누거나 파트너사를 만날 수 있는 라운지 공간!

게더 브레이크 시간에 정말 재밌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나처럼 아직 학생인 분들도 계셨지만 대체로 현업에 계신 분들이 많아서

정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토스 부스에서 이야기를 듣는 중..

사실 얼마 전까지 번아웃 아닌 번아웃..? 이 좀 와서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었는데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름대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갑자기 자격증 시험을 신청해버리는 충동적인 행동을 저지르긴 했지만,,,

 

그리고 열심히 세션도 보고 이야기도 들으며 지쳐버린 우리는 프라이빗 공간에서 휴식,,,

 

외부를 좀 더 살펴보면 사진 찍을 곳이 정말 많았다!

 

데놀 굿즈가 쌓여있는 포토존

저만큼 많은 굿즈를 받으면 정말 행복할 거 같긴 하다..

이번 굿즈에 콘셉트에 맞게 피자 모양 젤리가 들어있었는데

그게 정말 맛있었다...

역시 인증샷은 빼놓을 수 없쥐

 

 

귀여운 데놀 피크닉 장소

 

팀원들과 길 건너 친구들 컨셉으로 찍은 장면

 

중앙광장? 에 놓인 포스터에서도 한컷

 

이벤트 시작 전 대기 중인 분들

다들 바로 입장하려고 기다리시는 모습이 너무 귀여워서 한 장 남겨놨다..!

역시 다들 한국인답게 빠른 입장을,,, 나도,,, ㅋㅋㅋㅋㅋㅋㅋ

 

이벤트는 미로 찾기였는데 미로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게임이었다

찾으면 추첨을 통해 한정판 굿즈를 주는!

 

발표자로 참가해서 굿즈를 이미 받았기 때문에 나는 주로 보물이 어디 있고 꽝이 어디 있는지

열심히 찾아다녔다... 또 게임하면 게임학과의 자존심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나머지 세션을 들을 수 있는 공간도 따로 있었는데 거기도 못 찍음...

게더 닫기 전 남은 분들끼리 기념사진!

 

마지막은 최애 엘라스틱 부스에서 한 장,,,

 

 

진짜 재미있게 놀고, 세션도 듣고 오래간만에 뭔가 제대로 논 듯한 느낌이 들었다..

요새 사람들이 메타버스 메타버스 노래를 부르는 이유도,,, 알았다,,,,

메타버스 관련주 풀 매수 가즈아,,,

 

이렇게 신나게 즐기는 와중에 드디어 우리 팀 차례

마지막 세션 발표 시간이 됐다!

발표 중에도 착실히 분업하는 우리 팀,,

내가 발표 영상을 녹화 뜬다고 했더니 바로바로 역할 분담 나눠지는 우리 팀,,

이 정도면 어벤저스다,,,

 

 

영상을 열심히 보면서 녹화 중이 었는데

정말 완벽한 편집이어서 한번 더 놀랄 수밖에 없었다.

 

 

사실 사전 촬영 때 한 슬라이드가 넘어갈 때마다

거의 편집점 잡는 거처럼

ㄴㅔ! 다음은 ~~

이렇게 "네"를 정말 많이 말했는데 그 부분을 다 없애서

정말 깔끔하게 편집되고, 말을 좀 절었던 부분도 없어졌다....!

 

 

다시 한번 운영진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

 

 

프라이빗 공간에 숨어서 우리 발표를 듣는 모습,,,

그리고 그 아래 바로 미개봉 중고로 구매한 에어팟 프로,,,,

 

질문이 많이 들어올까 봐 걱정도 했었는데

사실 어려운 내용을 다룬 것이 아니고, 현업자분들께서 보시기엔

아무래도 우리는 아가들이다 보니 질문은 많이 들어오진 않았다!

 

하지만 하나,,, 엄청 중요한 질문이 들어왔는데

진짜 깊게 고민해봐야 하는 지점을 물어봐주셔서 되게 놀라고 감사했다..!

이렇게 까지 깊게 봐주시다니,,,,

 

그리고 답글을 다는데 또 내 투머치 토커 본능이 깨어나는 바람에

댓글 하나 당 글자 제한인 140자 제한을 견디지 못하고,,,,

거의 800자 정도 써버렸다,,, ㅋㅋㅋㅋㅋㅋㅋ

 

좀 더 깊게 고민하고 답변드리고 싶었지만 아무래도

마지막 타임에 진행된 세션이어서 충분히 고민을 더 해볼 시간이 없어서

많이 아쉬웠다!!

 

그래도 다시 한번 좋은 질문해주신 익명분께 감사 인사드리고 싶다!

앞으로 더 고민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 같다!

 

 

후,, 후기가 엄청 길어지는 것 같은 건 기분 탓,,, 이겠지,,,?

슬슬 마무리를 해야겠다!

 

다시 한번 좋은 기회로 데놀에 참가할 수 있게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싶다!

그리고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내년에도 또 발표자로 참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그만큼 더 노력해야겠다!

 

모두 화이팅~~


10/30 토요일 자정에 데놀 영상이 공개 되었습니다!

 

데놀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WXyv-ZtwmTIj9MJZdpbMkg

 

데이터야놀자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사람들의 축제, 데이터야놀자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우리팀 영상 ㅎㅎ,,,

https://youtu.be/qUn_hgLxudU

 

728x90
반응형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데이터야놀자 촬영 후기  (0) 2021.09.26
첫글,,  (0) 2021.07.19